교육학 주제정리7_교육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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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리븐은 학교에서 산업사회에서 중요시되는 네 가지 규범을 가르치는 것을 사회화로 보았다. 1) 독립성규범 : 과제를 스스로 처리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 (아동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느낄 때,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행위자에게 책임을 지울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는 것을 인식하게 될 때 나타나는 학습) 2) 성취성규범 : 노력이나 의도가 아니라 성적(성취)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므로 최선을 다해서 독립적 또는 협동적으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자신의 노력이나 의도에 의해서보다는 성과에 따라서 대우를 받는 사실을 학습하는 것) 3) 보편성규범 : 동일 학년끼리는 동일한 내용을 공유한다. (비교의 준거를 지니는 규범을 학습 하는 것으로서 한 학생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과제물을 늦게 제출한 것에 대해서 책임을 묻는다.) 4) 특정성(예외성)규범 : 동일학년끼리는 다른 학년과는 구분되는 내용을 소유한다. (비교의 준거를 지니는 규범을 학습하는 것으로서 개인적인 사정을 고려하여 평가가 이루어진다. |
361. |
보울스와 긴티스에 따르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교육은 기업가들이 요구하는 노동력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의 생산관계에 적합한 의식까지도 재생산한다는 점에서 현행 학교교육의 역기능적 측면을 비판하였다. 1) 학교가 자본주의 경제구조를 재생산할 수 있는 것은 생산현장에서의 사회적 관계와 학교교육에서의 사회적 관계가 서로 상응하기 때문이며, 학교는 학생들이 위계적 사회 관계구조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게 하여, 자본주의 생산현장에서의 복종관계를 재생산 하며, 이를 상응이론이라고 한다. 2) 보울스와 긴티스가 인식한 경제적 생산체제와 학교의 관계는 비친화적이기 보다는 친화적인 것이다. 3) 상응이론에서는 교육의 내용이 아니라, 교육이 이루어지는 ‘형식’을 통하여 교육과 경제구조 간의 상응관계가 유지된다고 본다. 4) 학교의 공식적 교육 과정 보다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근본적으로 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본다. |
362. |
1) 알뛰세는 상부구조인 국가가 자신의 정당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교육을 주도하고,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투쟁에도 관여하는 상대적 자율성을 지닌 존재라고 보았다. 국가가 모든 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중립적인 기구로 알려져 있지만, 두 가지 국가기구를 (이데올로기적, 억압적) 활용하여 자본가 집단을 옹호하고 보호하는 쪽으로 정책을 집행해 나간다고 주장한다. 2) 알뛰세는 그의 사회구성체제이론으로 교육현상을 이해함. 그에 의하면 사회구조는 토대와 상부구조로 되어있음 |
363. Allthusser |
1)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란 국민들에게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기존 계급질서를 정당화하고 개인들이 적대감 없이 국가 정책을 받아들이게 하는 데 이용되는 국가기구로 교육기관, 언론, 문학, 예술 등을 담당하는 사회기관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2)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에 속하는 학교는 능력주의, 부르조아 민주주의, 전문가 사회 중시 등과 같은 지배계급에 유리한 이데올로기를 보편적인 것으로 변형시켜 학생들에게 주입시키고 자바적 동의를 유도함으로써 지배이데올로기를 은폐하고 계급질서를 정당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생산수단에 필요한 지식 등을 전수함으로써 계급적 불평등을 유지하는데 기여한다. |
364. |
프레이리는 왜곡된 사회구조를 반영하는 현행 제도교육으로는 인간성 회복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현존의 교육체제는 지배계급의 이익을 반영할 뿐 아니라 불평등한 사회적 위계관계를 심화시키는 데 공헌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억압받는 민중들이 그들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사회현실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자각교육을 실시하여야 하며, 이를 통하여 인간해방을 이루어야 한다고 하였다. |
365. |
프레이리는 억압적 사회구조가 빚어내는 교육의 비인간화 기능을 은행저금식 교육을 통해 설명한다. 억압자와 피억압자의 수직적 관계가 교사-학생이라는 수직적 관계에서 전개되는 교육을 은행저금식 교육이라고 한다. 학생이라는 텅 빈 저금통장에 교사가 지식이라는 돈을 저금하는 식의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관계가 농촌개발이라는 현장으로 옮겨질 때 전개되는 농촌지도원-농민의 수직적 관계로 나타낸다고 하였다. 수직적 질서는 억압적 사회에서 수행하는 기능으로써 학생과 농민의 창조, 재창조하는 능력과 비판의식을 잠재워 억압적 질서의 일개 부품으로 만들어낸다. |
366. |
문제제기식 교육이란 ‘비인간화’와 ‘비인간화시키는 질서’를 지향하는 은행저금식 교육에 대하여 ‘인간화’와 ‘인간화시키는 질서’를 지향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는 비인간화된 사회 속에서 교육이 인간화 운동을 담당해야 한다는 프레이리의 인간해방 방법론이기도 하다. 프레이리에 따르면 교육행위란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것 이어야 하며, 방법, 기술과정 전체가 인간해방의 구현방법이어야 한다. 인간해방으로서 교육은 실제나 상황에 대한 반성 이상의 것, 즉 실천이라고 프레이리는 주장한다. 교육으로서 실천은 실재에 대한 반성과 실재를 변형시키는 행동 사이의 통일점이다. |
367. |
1) 비판적 문해교육에서 프레이리는 흔히 소외된 자, 억압받고 있는 자를 위한 기능적 문해 교육이 가지는 자선적인 태도를 경계 2) 근본적인 목적은 피억압자에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그들의 비판의식을 키워주는 것 3) 소외되고 억압받고 있는 자는 단지 교육의 대상에 불과하지만 비판적 문해교육에서 그들은 바로 교육의 주체이다. 4) 문제제기식 교육방법을 중시. 창의성에 토대를 두고 진정한 사고와 현실변화를 촉진시켜 그들이 살고 있는 세상이 어떻게 존재하는가에 대해 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힘을 소유하게 된다. 5) 기능적 문해교육과는 달리 이론 혹은 반성과 실천 혹은 행위의 균형잡힌 결합을 중요하게 여김 6) 기능적 문해교육과는 달리 변화를 지향하는, 열려있는, 가능성을 추구하는 교육 |
368. 헤게모니의 |
문화적 헤게모니론: 학교는 경제적 자본 외에도 상징적 자본, 즉 문화자본을 보존, 분배한다. 1) 개념: 일상생활과 사회의식 속에 깊이 스며있는 지배집단의 의미와 가치체계 2) 학교의 교육과정에는 헤게모니가 깊숙이 잠재. 학교는 문화적, 이념적 헤게모니의 매재자로서 보이지 않는 가운데 사회 통제 |
369. |
1) 학교는 지배와 저항이 공존하는 모순의 공간이다. 2) 교육의 실제는 자본주의 사회의 위계적 노동 분업에도 이바지 하지만 시민적 권리와 민주적 가치를 창출하는 투쟁∙문화적 이해관계 등을 고려하여 역동적으로 이해한다. 3) 교육과 경제제도와의 관계는 기계적∙결정론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정치적∙문화적 이해관계 등을 고려하여 역동적으로 이해해야 함 4) 지배헤게모니에 내재해 있는 허위의식과 억압구조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이에 대해 저항할 수 있는 대항헤게모니를 창출할 수 있는 교육의 민주화를 통하여 교육을 통한 사회발전의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다. |
370. |
Bourdieu는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을 가장 중요하게 취급한다. 그의 독특한 개념인 아비투스란 각각의 계급 혹은 사회계급 내의 파벌들이 그들의 특징적인 문화양식이나 지배유형을 발전시키며 그 관점을 가지고 아동을 사회화시키고, 그들의 세계관을 형성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아비투스는 내면화된 문화자본으로서 계급적 행동유형과 가치체계를 반영하고 있다. 학교는 지배계급의 문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계급적 배경이 다른 문화자본을 가진 아동들은 학업성취면에서 열등할 수 밖에 없으며, 나아가 미래에 자치할 직업적 지위에도 영향을 준다. |
371. Bourdieu의 |
1) 아비투스적(습관화된) 문화자본: 어렸을 때부터 계급적 배경에서 자연스럽게 체득된 지속적인 성향 2) 객관화된 상태로서의 문화자본: 책(교가서)이나 예술작품 등 3) 제도화된 상태로서의 문화자본: 학력증서(졸업장, 학위, 자격증) 등 |
372. |
1) 기존의 사회질서는 물리적 강제의 결과가 아니라, 상징적 폭력의 표현에 불과함 2) 지배계급은 언어나 신분, 지위, 위신, 관습과 같은 상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그들의 사고방식이나 지배유형 또는 문화양식이 자연스러운 질서를 가진 것처럼 보이게 함 3) 어느 특정 계급의 문화가 보편적인 것으로, 사회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상징체계로 등장하는 것은 임의적 조작의 결과이며 일종의 폭력이라고 보며, 이러한 폭력을 ‘상징적 폭력’이라고 함 |
373. |
콜맨은 자녀의 성장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배경을 경제적, 인간, 그리고 사회적 자본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하여 제시 1) 경제적 자본: 가족의 소득수준에 의해 결정되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물질적 지원 능력 2) 인간자본: 부모의 교육수준에 의해 측정될 수 있으며, 자녀의 학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지적 환경에 영향을 미침 3) 사회적 자본: 부모와 자녀사이의 사회적 관계 속에 형성되는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 및 시간의 투입 사회화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예술적 취향과 지적인 능력을 경제학적인 의미의 자본으로 전환시킨 문화자본이란 개념은 학교의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가정 내에서의 사회화 과정이 한 개인의 교육적인 성취나 나아가서 세대간 계급이동 과정에 영향에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Bourdieud 의해 고안된 것이다. |
374. |
1) 번스타인의 교육자율이론은 교육의 자율성 확보를 통한 사회개혁을 주장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학교교육이 재생산하는 문화자분이 경제적 생산관계와 무관하지 않으나, 어느 정도의 독자성을 지닌다. 2) 교육과 사회적 생산 사이에 경계가 뚜렷한 시대(범주화가 강한 시대) ➝ 자율성 증대 ➝ 중간계급의 성장 ➝ 개혁 3) 사회언어학적 접근: 하류층의 아동들은 구어양식(수업언어와 생활언어)의 차이로 인하여 학업성적이 뒤떨어지게 된다. |
375. |
1) 가시적 교수법: 지식의 전달과 성취를 강조하는 보수적·전통적 교수법으로 학생들의 겉으로 드러난 ‘성취’를 중시하므로 학생들 사이의 성취에 따른 차이에 주목하고 어떤 교사와 학생이 지식을 잘 전달하고, 성취도가 높은지를 비교하게 된다. 또 가시적 교수법에서는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이 배워야 할 지식이 체계화되어 있어서 강한 분류와 강한 구조를 특징으로 하며, 명확한 기준과 정교한 측정 방법에 의한 객관적인 평가 방법을 중시한다. 2) 비가시적 교수법: 외적인 잣대에 따라 등수를 매기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내적 변화, 즉 인지적·언어적·정의적 변화와 동기 수준에서의 변화를 중시한다. 따라서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가 기본적으로 가능하지 않으며, 학습자 중심의 성격을 가진다. 또한 비가시적 교수법에서의 평가는 객관적인 기준이나 방법이 존재하지 않고, 대신에 아동의 내적인 상태와 과정을 고려한다. |
376. |
1) 내부자 관점의 강조: 연구자는 행위자(참여자)와 같은 방식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며, 그로부터 특정 유형이나 규칙성을 찾으려 함 2) 총체주의: 관심 대상 사태가 처한 복잡한 상황 중에서 몇몇 요소들을 발췌하여 분석적으로 탐구하기보다는 문제 상황을 전체적으로 인식하고 탐구함 3) 맥락화: 모든 자료는 그 자료가 수집된 환경의 맥락 속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것으로, 맥락의존성은 “해석”의 본질이 됨 4) 질적 연구방법: 인간의 사회적 관계를 해석적 과정으로 간주하고 있는 만큼 연구방법도 연역적 방식이 아니라 질적 연구방법을 채택 |
377. |
1) 교실수업에서 교사-학생, 학생-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학습에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교사와 학생의 사회계층에 따라 언어사회학적으로 분석해 볼 때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외국의 연구도 있다. 2) 교사가 학생들을 여러 집단으로 분류(또는 범주화)하고 있는데, 분류에 따라 수업과정에서 다른 대우를 받는다. 이런 차별적 대우는 자아개념과 성적에 영향을 준다. 교사의 범주화 준거는 학생의 가정 배경, 옷차림, 외모, 언어 사용능력 등이 포함된다. 3) 교사의 기대가 학생들에게 전달되어 교사의 기대가 자기 충족적 예언으로 나타난다. 즉, 교사가 낮은 학업성취를 기대한 학생에게 높게 기대한 학생들보다 학습에 불리한 방법(언어와 행동)으로 대함으로써 결국 낮은 학업성취를 보인다는 것이다. 4) 교사와 학생 사이의 사회적 교섭은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바탕으로 차별적으로 불평등하게 구조화되고 있고, 차별적 상호작용 과정은 교사의 기대효과에 의한 것이며, 교사의 차별적 기대에 따라 학생의 학업 성취 결과는 악순환 된다고 주장한다. 5) 교실 내 교사-학생의 상호작용에서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그 형태에 따라 각기 다른 학업성취를 가져오게 하며, 학생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교사의 기대를 유추하여 그 기대에 맞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들 간에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교사의 기대는 불평등하게 이루어질 때 여러 가지 교육적 문제가 파생될 수 있는데, 학생의 가정배경, 계열 등에 따라 분화될 수 있으며, 특히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많은 차별이 일어나는데 이 차별은 학업성취와 함께 악순환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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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교실 내에서 전개되는 학생, 교사, 집단 간 상호작용으로서의 교실활동 분석을 강조한다. 2) 교사,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언어적 의사표시,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개념, 교실활동 참여자들의 의사결정과정을 연구한다. 3) 의도적 실험, 상황분석, 참여관찰, 면담, 일차 자료에 의한 이차적 내용분석 등의 방법을 적용한다. 4) 장기적이며, 집중적인 참여관찰이다. 5) 탐색적이며 개방적인 접근방법이다. 6) 복합적이며 다면적 탐구방법(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병행)을 사용한다. 7) 비실험적 접근방법이다. 8) 문화주체자의 의미의 관점에서 현상을 이해한다. 9) 민속기술지라고 하는 기술된 형태로서 연구결과를 산출한다. 민속방법론적 접근은 통찰을 중시하는데, 이러한 통찰은 관찰대상인 현상의 내부에 들어갈 때 얻어지는 것으로 보고 참여관찰, 심층면접, 지도나 차트 만들기, 상호작용분석, 역사적 기록이나 공문서, 인구학적 자료를 활용한다. 이와 같은 민속방법론의 자료수집의 방법은 해석학적 패러다임에서 일반적인 조사방법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지적된다. |
379. |
1) 푸코, 리오따르, 데리다, 라깡 등으로 대표되며, 가설-연역적 접근과 실증적 접근을 강조한다. 2) 교육에 있어서 거대담론과 소대담론 구분을 근거로 하여 소담론의 교육적 수용을 강조, 교육적 상대주의 지향 3) 교육적 주장 |
380. |
방어적 수업이란 학급 통제 또는 교사의 편의를 위하여 지식을 통제하는 것으로서 단편화 신비화, 생략, 단순화 등의 전략이 있다. 1) 생략: “이 부분은 중요하지 않아, 이 부분은 몰라도 돼” 등의 표현을 통해 논쟁의 여지가 많은 내용을 생략 2) 신비화: “이 내용은 자네들은 알 수 없어, 전문가들만 알 수 있는거야” 등의 표현을 통하여 복잡한 논쟁 회피 3) 단순화: “이 부분은 별로 중요하지도 않고 깊이 있게 논의도 할 필요 없어” 등의 표현을 통하여 간단하게 언급하고 넘겨버림 4) 단편화: 지식을 잘게 쪼개어 가르치는 것으로서 복잡한 사고과정을 회피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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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항이론의 개요 2) 특징 3) 비판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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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배문화에 대한 노동자 계급 아동들의 저향현상을 연구. ‘간파’와 ‘제한을 통해 사회재생산 메커니즘을 파악, 자기들 나름의 정체성을 구축한다. 2) 간파: 노동자 계급 자녀들의 반학교문화의 한 특성을 표현한 말. 노동자 계급 자녀들은 그들의 처한 삶의 조건과 그들의 위치를 꿰뚫어 보려는 충동 또는 문화적 통찰을 지니고 있는데, 이것이 간파다. 예컨대, 노동자 계급 자녀들은 부모, 친척, 아르바이트를 통해 직업세계가 학교의 진로지도나 교육 내용과 다르다는 것을 터득한다. 이를 통해 그들은 육체노동을 ‘남성들의 괜찮은 일’로 간주하게 된다. 3) 제한: 간파를 방해하고 혼란시키는 여러 장애 요소와 이데올로기적 영향을 뜻한다. 마치 노동자 계급 자녀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그들의 사회경제적 성공에는 한계가 있고,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이동에도 한계가 있는 것과 비슷하다. 윌리스는 영국의 노동자 계급 아들들은 이 간파와 제한을 통해 비행을 저항으로 승화시킨다고 보았다. |
383. |
1) 이미 형성되어 있는 기존의 제도를 비판적으로 보는 관점 제시 2) 과학적 실증주의 비판, 프랑크푸르트학파는 과학적 실증주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비판 3) 과학적 실증주이에 대한 비판은 종래의 연구의 패러다임을 규범적 모형으로 간주, 가치 그 자체를 분석해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 이런 관점은 사회학의 방법론적 전환(역사적∙사회적∙내적 이미의 이해)에 타당성을 제공하고 있음 4) 공공정책의 불신이 학교권위에 불신 초래, 지적 해방을 통한 이성적 비판능력을 배양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의 자율성 신창 추구 5) 복수이론의 추구: 단일이론이 아니고 복수이론의 성격을 지님 6) 이론에의 몰두: 이론 그 자체에 관심을 가지며, 비이론적이거나 무이론적인 관점은 배제 7) 과학적 접근의 거부: 비판이론은 자연과학의 이론과 비판이론이 어ᄄᅠᇂ게 다른가를 밝히는데 초점 8) 계몽: 사회적 삶과 실질적 조건에 대한 계몽 강조 9) 해방: 권력, 권위, 자유의 본질과 한계를 탐구함으로써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모색 10) 마르크스 주의 이론의 수정: 교육적 상대적 자율성 강조 11) 도구성 합리성 비판: 도구적 합리성은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을 의미, 비판이론은 이러한 관점을 비판한다. 12) 인간상: 자율적, 자체적 사유를 하는, 비판적∙의식화된 인간, 정령적인 인간, 특권의식이 배제된 이상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 13) 사회의 불평등이 학교교육을 통해 재생산된다고 봄, 따라서 사회적 조건들을 이념비판을 통해 규명해 내는데 초점 14) 교육내용으로서 정치교육, 인문교육, 여성해방교육, 사회과학교육, 이상사회 규현을 위한 교육 강조 15) 교육방법: 학교와 사화와의 관계 회복, 학습자 교육의 주체성 존중, 갈등 현장 견학, 친교, 갈등상황에 대한 문법적 접근 등 |
384. |
1) 낙인이론 2) 차별교제이론: 일탈행동은 사회적으로 학습된 행동이라는 이론을 처음으로 체계화 3) 편류이론 4) 사회통제 이론: 5) 문화 일탈 이론: 범죄 또는 비행의 원인은 이를 지지하는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하여 발생한다는 관점, 차별교제이론에 영향을 줌 |
385. |
1) 개념: 문화의 각 요인 사이의 변화의 속도율은 균일하지 않은데, 어떤 부분이 관려된 타부분의 변화에 뒤떨어진 정도, 현상, 내용 등을 표현하는 포괄적인 말이다. 2) 오그번의 문화지체이론: 문화를 물질문화와 빗물질문화로 나누고 물질문화는 급속히 변하는데 빗물질문화는 따라가지 못하는 부조화 현상을 문화지체라고 하였다. 3) 오타웨이의 문화변동 이론: 기술, 가치, 사회력에 의하여 문화변동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
386. |
문화의 영양실조룰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발달에서 요구되는 문화적 요소의 결핍과 과잉 그리고 시기적 부적절성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지적, 사회적, 인간적 발달 부분의 부분적 상실 지연, 애곡현상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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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7. |
1) 학업을 공동목표로 삼아 공동으로 달성하려는 목적집단인 동시에, 교사와 아동의 인격적 사회이며, 대면적인 1차적 집단의 성격이 강하다. 2) 학생의 나이, 언어, 문화면에서는 동질적이면서 가정환경, 지능, 성격면에서는 이질적인 구성집단의 협동적인 사회이다. 그러나 학급은 강제적으로 구성된 집단(의무교육, 교사, 또는 학교에 의한 편성)의 성격을 지닌다. 3) 생활경험을 축적하며 협동과 경쟁, 책임과 의무, 관용과 인내 등을 훈련하고 희노애락을 함께 나누는 전인적인 공동체 사회 4) 학습 집단의 과정은 사회적 과정이다. 학급집단은 치료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
388. |
1) 교육기능: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가치 있는 인생을 유능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이를 위한 교육으로 크게 교양교육과 전문교육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구분은 유동적인 것이다. 즉, 한 학문의 한 분야가 인간의 생활에 보다 밀접하고 광범위한 역할을 하게 될수록 교양교육에 접근하게 된다. 2) 사회화의 기능: 학교는 교원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사회집단의 규범과 행동양식, 가치관 등을 학습하여 내면화하도록 하는, 즉 사회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을 한다. 3)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학교는 전 세대에 의하여 축적된 문화를 후세대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관이다. 즉, 학교는 사회의 기존문화유산을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4) 사회구성원의 선택 및 분류 기능: 학교는 개인의 능력∙소질∙흥미에 알맞은 교육을 시켜 각 개인으로 하여금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갖게 한다. 따라서 학교는 사회계층 또는 지위이동을 하는 데 기여한다. 5) 국가사회의 복지 및 발전기능: 학교교육을 통하여 개인의 주체적인 자아실현 및 자기갱신을 하게 됨은 물론 국가사회의 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 6) 사회변화와 혁신기능: 학교교육은 사회유지에 필요한 가치∙태도∙지식∙기술을 습득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 변화에 필요한 여러 요소를 계발∙육성하여 사회변화∙혁신∙창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389. |
1) 학교사회 내의 구조는 소수의 학교운영자로서 교장∙교감이 학교집단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2) 학교사회는 전문성을 요하는 교원집단과, 또한 비슷한 연령의 세대로서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형성된 집단으로 공동의 학습을 하는 많은 수의 학생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3) 학교사회 체제도 다른 체제와 같이 전문화∙분업화∙대규모화∙관료화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통제구조를 강화하게 되고 교사의 자율성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 학교사회는 학생의 입장에서 보면 연령조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성인사회(교사와 행정직원)는 부장교사제의 도입으로 중층화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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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은 사회적 이동을 좌우하는 하나의 요인이다. 2) 교육은 경제적, 문화적 계층상승의 수단이다. 3) 교육은 생활태도의 개선과 가치관 및 신념을 변화시켜 계층문화의 향상을 촉진한다. 4) 가장 바람직한 것은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모든 국민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아울러 교육의 질을 높여 국민의 생활태도를 개선하고 가치관과 신념을 변화시켜 사회적 이동을 촉진시켜 사회계층 간격도 좁히며 개인의 사회적 상승도 도모해야 한다. 5) 사회적 계층의 상승이동 및 사회적 지위 결정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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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발 방법은 두 가지로 나눈다. ➀ 중앙집권적이고 표준화되어 있으며, 후원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이어서 인재선발이 개인적 동기보다는 기득권자들의 후원을 통해 이루어짐, ➁ 지방분권적이고 비표준화된 제도를 가지고 경쟁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이어서 시장경제의 원리처럼 개인적 동기가 중시되는 선발방법을 가진 체제 2) 선발 시기에 있어 ➀ 엘리트 이데올로기에 근거해서 엘리트의 조기선발에 역점을 두고 가능한 한 어린 나이에 엘리트를 선발해서 특별한 기관을 통하여 교육시키는 체제가 있고, ➁ 반대로 평등 이데올로기에 근거해서 가능한 한 모든 사람이 최대한의 교육을 평등하게 받을 수 있도록 선발시기를 늦추고 제도의 분화를 하지 않는 체제로 구분하였다. 3) 선발대상과 선발기준은 누가, 어떤 기준으로 선발되어서 교육의 기회를 획득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먼저 누가 선발되어야 하는가의 문제는 보편주의와 특수주의로 구분하는데 보편주의는 선발에 있어서 전문적인 능력을 중시하여 개인의 노력과 야심에 의해 선발되는 것을 말하며, 특수주의는 일반적 능력을 중시하며 생득적 속성에 의해 선발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람들의 지위체계는 태어나면서 이미 정해지며 일반적 능력을 습득하는 기회를 어는 것은 특정한 집단뿐으로 그 집단에는 특정한 생득적 속성을 지닌 사람만이 들어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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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허용적 평등 ➀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함. 주어진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의 여부는 개인의 능력과 형편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고, 법이나 제도상으로 특정 집단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고 다른 집단에게 금지되는 일은 철폐되어야 한다는 관점 ➁ 교육 기회가 모두에게 고르게 허용되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동일한 수준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아님 ➂ 신분, 성, 종교, 지역, 인종 등을 이유로 차별해 오던 것을 철폐함으로써 누구나 원하고 또 능력이 미치는 데 까지 교육 허용 ➃ 진정한 평등을 의미한다고 볼 수X, 왜냐하면 개인의 능력과 재능의 차이까지도 극복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장이 필요 2) 보장적 평등 ➀ 전통적인 허용적 평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구현할 목적으로 교육접근 기회를 저해하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요인을 제거하여 교육기회를 보장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➁ 영국의 ‘1944 교육법’이 그 대표적인 예. 이 법에 따라 중국교육을 보편화하는 한편 불우층의 자녀에게는 의복, 침실, 학용품 등을 지급하였으며 중등교육의 복선제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인 불평등 요소를 제거하여 단선제로의 전환을 추구하였다. ➂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에 있어서도 도서벽지 지역에 분교를 설립하고, 장학선을 운영하며, 장학금제도를 확대하는 정책은 대표적인 보장적 평등에 입각한 교육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➃ 보장적 평등 정책은 교육기획의 확대는 가져왔지만 계층 간 분배구조를 변화시키는 데까지는 미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닌다. 3) 교육조건(과정)의 평등 ➀ 단지 교육접근의 평등으로 그쳐서는 안되며 동일한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에 있어서 학교 간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는 평등관 ➁ 학교의 교육여건과 교육이 진행되는 모든 과정이 평등하게 되지 않으면 교육평등의 실현을 달성할 수 없음 ➂ ‘진정한 교육의 평등이란 최종적인 결과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명제에 근거했을 때 한계를 내포하고 있음 4) 결과(보상, 역차별)의 평등 ➀ 학업성취도의 평등을 의미. 교육을 받는 것은 단순히 학교에 다니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배워야 할 것을 배우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교육결과, 즉 학업성취도가 동일하지 않으면 결코 평등이 아니라는 생각에서 형성되는 것 ➁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는 더 좋은 교육조건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됨 ➂ 교육 결과의 평등을 위한 방안으로 저소득층의 취학 전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프로그램(HSP, MSP, EPA)등을 들 수 있다. 또한 ㅇ리나라의 경우에 있어서 ‘농어촌 학생 특례입학제도’ 역시 이러한 관점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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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A (Educational Priority Area, 교육 우선 지역사업) 1) 교육결과의 평등이라는 관점에 근거한 것으로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교육환경에 처해 있는 학습자와 상대적으로 불리한 교육환경에 처해 있는 학습자에게 동일한 지원을 한다는 것은 기존의 교육의 불평등관계를 고착화 또는 심화시킬 수 있다는 관점에 근거 2) 상대적으로 불리한 교육환경에 있는 학습자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집중적인 지원을 함으로TJ 교육의 결과를 평등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육환경을 지니고 있는 지역을 선정하여 우선적으로 교육적 지원을 해 준다는 것, 즉 역차별적인 교육지원을 한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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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불보증 전표(바우처) 제도 개요 2) 의의 3)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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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능결핍론(아이젠크): 개인의 지능적 유전은 약 80%이고, 환경에 의한 것은 약 20%이다. 2) 문화환경 결핍론(콜맨 보고서) ➀ 학생의 가정배경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이것은 학생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 계속하여 영향을 미침 ➁ 학교의 물리적인 시설, 교육과정, 교사의 질 등은 성적에 매우 미미한 영향을 미침, 이 중 교사의 질은 학교의 다른 특성요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성적에 주는 영향이 큼 3) 교사환경 결핍론 ➀ 맥딜과 릭스비: 학업성취는 학생의 학업적성, 학구적 자치지향성,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학교풍토, 학생집단의 지위구성요소 순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로, 여기서 학생의 개인적 투입변인을 통제할 때 학습의 풍토요인(학교의 학습환경특성)이 성적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➁ 콜맨: 학교의 학업성취격차는 주로 가정배경인 것처럼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에는 학교의 사회∙심리적인 환경, 즉 교사의 교육효과에 대한 신념, 가치체계, 학급 내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그리고 학교구성원의 학구적 규범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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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콜맨과 학생문화: 학교에서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 태도, 생활양식 같은 ‘학생문화’가 학교에서 학생들의 생활과 태도에 영향을 미쳐 성적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2) 학교환경: 학교 자체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으로, 환경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학교의 특성은 다시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 3) 학급규모: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학급규모가 작을수록 학생의 성적이 올라간다는 것을 획일적으로 주장할 수는 없다.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학급 규모가 작을수록 학업성취가 높아진다는 결과를 얻은 연구도 있고, 반대로 학급규모가 클수록 학업성취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다. 4) 학급편성: 흔히 능력별로 학급을 편성하는 경우, 우수한 학생은 우수한 학생끼리, 열등한 학생은 열등한 학생끼리 반을 편성하여 가르치는 것이 훨씬 능률적이고 효과가 높다고 생각한다. 5) 교육조건: 학교의 시설, 학교의 재정, 학교의 교육과정, 교구, 교사의 수와 교육경제 등 교육에 투입되는 요인들 6) 브루코버의 학교풍토: 브루코버는 학교의 분위기를 학교풍토의 개념으로 정리하면서 학생들의 학업적 성공에 대한 교사의 기대, 학생의 학습능력에 대한 교사의 평가, 교사의 평가와 기대에 대한 학생의 지각, 학생의 무능력감 등을 중심으로 학교의 풍토지수와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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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조직문화의 유형은 적극적-소극적, 유연성-경직성 차원에 따라 혁신문화, 합리문화, 집단문화, 위계문화로 나눌 수 있다. 1) 혁신문화: 교사들이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문제해결 과정에 유연성을 보임. 그러므로 외부환경 변화에 두려움보다는 의욕적이고 모험적으로 아이디어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창의성을 발휘. 그리고 이 과정에서 교장이나 교감의 의견과는 반대되는 것이라도 교사 상호간에 의견교환이 자유롭게 이루어짐. 그러므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결과가 다소 불확실하더라도 새로운 교수방법을 적용하고 이러한 교수방법에 대해 교사들의 수용정도가 높아 혁신적으로 환경변화에 반응. 2) 합리문화: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하나 문제해결과정에 경직성을 보임. 학교운영과 조직의 편성은 체계적이고 일관된 관리체제를 바탕으로 교육목표 달성만을 강조. 일을 처리하는 데 가능한 최소한의 투입에 최대한의 산출인 효율성이 중요한 규범으로 작용. 따라서 교사들 상호간의 인간관계보다는 과업달성을 위해 실리적인 관계가 유지. 인간관계나 주어진 여건보다는 성공 여부에 대한 결과가 중요. 3) 집단문화: 조직구성원들이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해 소극적으로 반응, 문제해결과정에 유연성을 보임. 외부환경에 대해 능동적이기 못하지만 교사 상호 간에 협조적. 따라서 학교운영의 중요한 지표도 마치 가족과 같이 교사들 간에 결속력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교사들 사이에 업적 위주의 경쟁보다는 교사들 상호 간의 팀워크나 협동이 강조된다. 그래서 교사들은 서로의 개인적 사정이나 어려움을 자신의 일로 받아들이고 관심을 갖는다. 또한 교장이나 교감은 위계적 상사이기 보다는 친근한 직장선배로서 느껴진다. 4) 위계문화: 조직구성원들이 외부환경 변화에 대해 소극적으로 반응, 문제해결과정에 경직성을 보임. 교장과 교감 그리고 교사들 간에 서열의식이 강조. 조직 내부적으로 엄격한 결재과정을 통해 매우 체계적이고 일관된 관리체제가 형성, 조직전체의 통솔과 통제가 이루어짐. 업무처리에 관련된 절차나 규정이 세밀하게 정해져 있고 변경 어려움. 새로운 방법 모색 보다는 규정을 철저히 따르면서 실수없이 수행하는 것 강조. 교사들은 독자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보다는 일일이 교장이나 교감의 지시를 받아서 처리. |
399. |
발전은 노력 없이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다각적으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여 추천을 해야한다는 것이 발전론자의 기본적인 생각이다. 그런데 발전문제를 거론하는 학자는 거의 예외없이 교육을 중요한 요소로 지적한다. 즉, 국가의 발전에 있어서는 물리적 자원과 제도와 아울러 발전하려는 의지와 발전을 추진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정치학자 파이는 한 사회가 진정으로 근대화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근대적 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의식은 저절로 길러지는 것이 아니고 교육을 통하여 길러진다. 국가발전과 교육의 관계에 대한 이러한 인식의 바탕 위에 발전교육이 정립되었다. |
400. |
1) 발전 계획과 정책이 경제성장 일변도이다. 2) 한 나라의 건전한 발전은 결코 경제의 성장만으로 달성될 수 없다. 3) 발전교육 이론이 경험적으로 맞지 않는다. 4) 학교교육이 경제성장, 정치발전, 사회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없다. 5) 발전교육의 본질에 대한 부정 |
401. |
1) 개념 ➀ 광의의 사회교육은 학교 이외의 모든 사회에 행하여지는 교육을 말하며 협의의 사회교육은 사회에서 행하는 의도적∙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는 사회교육의 개념을 ‘법률에 의한 학교 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총칭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➁ 의무교육연령이 지난 사회의 성원에게 제공되는 정규학교교육 이외의 모든 조직적∙계획적 교육활동 2) 일반적 성격 |
402. |
1) 학습자에 대한 개념: 2) 학습자 경험의 역할 3) 학습에 대한 준비성 4) 학습에 대한 지향성 5) 주요 특징: 옆으로의 교육, 낭만적∙통합적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구성주의, 진보주의, 노울즈 성인교육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