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 |
1) 생활지도의 의미 2) 기본방향(원칙) |
337. |
1) 조사활동: 학생의 필요, 흥미, 문제, 성장가능성, 생활환경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학생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이다. 조직적 생활지도의 가장 기초적인 1단계이다. (교육평가, 측정, 통계의 전문 지식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2) 정보활동: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환경과 문제해결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활동으로 교육정보, 직업정보, 개인적∙사회적 정보 등의 영역이 있다. 3) 상담활동 4) 정치활동: 학생의 능력∙적성∙흥미에 맞는 환경에 위치시키려는 활동이다. 학업 정치, 직업 정치 등이 있다. 5) 추수활동: 상담활동을 통하여 지도받은 학생이 어느 정도로 적응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활동으로 전체 생활지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가치 있는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대상은 재학생, 퇴학생, 졸업생 등을 포함한다. |
338. |
1) 래포의 의미: 래포는 ‘카운슬러와 카운슬리 사이에 서로 믿고 존경하는 감정의 교류에서 이루어지는 조화적 인간관계이며 상호적인 책임이다’라고 정의된다. 그러므로 ‘래포’는 친근하고 적극적이고 협동적인 관계이며, 상담 관계에서는 꼭 필요한 것이다. (친밀한 인간관계, 허용적 분위기) 2) 형성 요인 |
339. |
1) 수용: 인간의 가치와 존엄에서 출발한 것으로 피상담자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능한 조건을 최선을 다하여 제공하려는 마음의 태새 (무조건적 긍정, 인격 존중) 2) 공감적 이해: 피상담자의 입장이 되어서 그를 이해하는 것으로 인간의 심리적인 세계에서 내담자의 내면적 동기세계를 이해해주는 자세. 내담자의 말을 잘 듣고, 언행(표정, 실수, 실언 등)을 잘 관찰하는 것이다. 3) 명료화: 분명하지 않은 사고, 정서, 행동 등을 명백화. 재진술, 환언과 비슷한 기능을 지님. 그러나 피상담자가 표현하고자 하면서도 분명하지 못한 것에 대해 상담자가 추측하고 전달한다는 점에서 환언이나 재진술과는 다름 4) 반사: 피상담자의 감정, 태도, 또는 내면화된 사고를 반사하는 것. 감정이입적 이해가 이루어져야 함. 거울에 자기 자신을 비춰볼 수 있듯이 피상담자가 자신의 감정, 태도, 사고를 상담자를 통해 명백히 볼 수 있도록 함 5) 구조화: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목적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준다. 6) 직면화: 내담자가 내면에 지니고 있는 자신에 대한 그릇된 감정, 현실의 경험과 일치되지 않는 감정이 자기 자신도 알지 못한 자기 기만적인 행동 형태임을 인정하게 하는 것. 특히 자신의 현실경험과 느낌 또는 진술이 진실되지 않음을 인식 7) 이중적 관계의 회피: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이지만, 그 밖의 관계에서는 본래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꺠닫게 하는 것 |
340. |
|
341. |
1) 자유연상: 피상담자의 과거역사를 떠오르는 대로 말하게 한다. 아무리 부정적이고 비윤리적이며 반사회적인 생각이나 감정이라고 하더라도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소리내어 말해야 하며, 내용을 선택하거나 조작해서는 안된다. 2) 꿈의 해석: 꿈의 잠재내용에서 명백한 내용을 도출하는 것이 꿈의 작업이라는 과정이며, 명백한 꿈의 내용에서 잠재된 상징적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 꿈의 분석이다. 꿈의 분석은 피상담자가 자신의 세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감정전이 기법: 좁은 뜻에서 전이는 피상담자가 아동기에 부모와의 경험에서 느낀 감정이나 상념을 상담자에게 전하는 것을 가리킨다. 피상담자가 지니고 있는 애착, 증오, 애정, 질투, 수치, 죄책 등의 감정과 상념은 대개 아동기에 부모나 가족들에게 지니고 있던 것이 상담자에게로 옮겨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이는 긍정적인 방향으로든 부정적인 방향으로든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여러 가지 형태 전이를 잘 다루고 분석함으로써 피상담자에게 적응기제를 이해시키고 이를 치료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342. |
1) 특징: ➀ Freud + 사회적 관계, ➁ 가족관계를 개인발달의 중심으로 간주, ➂ 성선설의 입장을 중심으로 인간은 유전과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성격을 스스로 창조한다는 입장, ➃ 부적응 행동은 사회적 관심이 부족해서 발생, ➄ 모든 인간은 열등감을 소유, 이러한 열등감은 인간의 자기성장과 능력의 향상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 ➅ 가족구도와 출생순위가 생활양식의 형성에 중요 2) 상담기법 |
343. |
1)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자극에 의하여 학습된 결과로 보고 이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에 대해 학습의 법칙(강화의 원리, 소멸의 원리 등)을 사용하면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를 둔 것으로 지시적 상담의 일종이다. 2) 실천 원리 3) 대표적 상담기법 |
344. |
1) 특정한 반응에 대해 혐오자극을 제시(1유형)하거나, 호자극을 제거(2유형)하는 것 2) 부적 강화는 적절한 반응을 유발하지만 벌은 부적절한 반응을 감소시킴 3) 벌은 ‘해서는 안되는 것’의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다 (위험요소로부터의 회피). 4) 벌의 기본적 성질: 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➁ 관련된 반응(행동)과 시간, 공간적으로 가까울수록 효과적이다. |
345. |
1) 교사는 낮은 기대를 하고 있는 학생을 격려하고자 할 경우에 과제와 상관이 없는 것이나 덜 중요한 것을 칭찬하곤 한다. 예를 들어 수학문제를 다 푸는 것이 과제인 경우 교사가 학생에게 숙제장을 깨끗이 잘 정리했다고 칭찬하는 것은 별 도움이 안된다. 만일 학생이 과제와 상관없는 것에 교사가 칭찬하는 것을 자신의 능력부족으로 받아들인다면 문제는 더 악화된다. 2) 칭찬은 학생의 발달단계 측면을 고려해서 해야 한다. 나이 어린 학생은 노력이나 능력을 비슷한 것으로 인지하기 때문에 노력에 대해 칭찬하는 것을 자신의 능력에 대한 칭찬으로 받아들이지만 고학년생에게 지나치게 노력을 칭찬하는 것은 그들의 능력에 대해 교사가 낮은 기대를 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346. |
➀ 부적응 행동의 선정과 정의 ➝ ➁ 행동의 기초선 설정 ➝ ➂ 적응행동의 빈도 증가 및 부적응 행동의 빈도 감소 ➝ ➃ 행동수정의 효과 검증 ➝ ➄ 행동의 일반화 |
347. |
1) 체계적 감감(이완 훈련, 체계적 둔감, 불안위계표 작성): 불안의 원인을 위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장 불안수준이 낮은 요인부터 점진적으로 해소시키는 방법 2) 역조건형성(상반반응법): 바람직하지 못한 조건반응을 바람직한 조건반응으로 대처하는 방법이다.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과 바람직한 반응은 동시에 수정할 수 없으므로 결국 바람직한 반응이 기존의 반응을 대치하게 된다. 새로운 반응의 조건형성 강도가 강할수록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이 나타날 확률은 줄어든다. 예를 들어 개를 두려워하는 아동이 개를 좋아하도록 역조건을 형성시키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3) 홍수법(주장적 훈련): 공포나 불안을 치료할 때 가장 큰 장애는 공포나 불안을 유발하는 장면을 회피하기 때문에 소거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홍수법은 공포나 불안을 일으키는 조건자극을 장시간 동안 충분하게 경험시켜 공포나 불안을 소거시키려는 방법이다. 4) 혐오적 결과제시법: 현재의 불합리한 감정 또는 행동이 장래 얼마나 엄청난 혐오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인가를 지각하게 하여 불합리한 감정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는 기법이다. |
348. |
1) 특징: 2) 상담기법 |
349. |
비지시적 상담. 불안의 문제를 인간존재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보고 해결방법으로 인간존재의 의미를 찾도록 함 1) 의미요법: 환자의 성격에서 무의식적이고 정신적인 요인을 자각하게 하는 것 2) 현존분석: 환자의 내적 생활사를 밝히며 그 세계 내 존재의 구조, 세속적 존재를 분석 3) 기대불안치료: 역설적 지향(불안이나 공포를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결시켜 극복하게 하는 것)의 방법 사용 4) 반성제거법: 피상담자의 지나친 자기의식과 반성에서 벗어나게 하여 인생이 참뜻을 갖게 하자는 것 |
350. |
1) 특징 2) 상담기법 ➁ 역설적 기법: 내담자에게 모순된 요구나 지시를 주어 딜레마에 빠지게 하는 기법 ➂ 유머 사용하기: 내담자와 친근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내담자의 소속감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법 |
351. |
1) 특징 2) 상담기법: ABCED 전략 |
352. |
진로교육이란 학교체제 내에서 일과 직업세계가 중심이 되어 의도적, 계획적, 체계적인 진로발달 이론에 입각하여 직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장차 미래의 직업세계에 성공적으로 종사할 수 있도록 진로를 인식, 탐색, 준비하여 이를 합리적으로 선택, 결정할 수 있는 활동 프로그램이다. 즉, 청소년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능력에 따라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평생학습을 통해 생존할 수 있는 개인적 가치를 발전시키는 한편, 급격하게 변화하는 산업사회에서 생산적인 업무에 현명하게 효율적으로 고용될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이고 조직적인 교수 프로그램이다. |
353. |
진로 탐색단계는 주로 중학교 수준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로 하여금, 첫째, 주로 직업 분야를 탐색하여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고, 둘째, 자기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요소를 인식하도록 하고, 셋째, 의미 있는 의사결정과 그 기회를 가지도록 하며, 넷째, 잠정적으로 진로계획(진학 및 직업계획)을 발전시키고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도록 해야 한다. |
354. |
고등학교 수준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첫째, 직업기술의 습득수준과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고, 둘째, 직업과 진학의 구체적 계획을 수립케 하며, 셋째, 직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고등학교 과정은 대학진학 선택과 취업으로 갈라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대학에 진학한다 하여도 공통적으로 직업세계의 변화와 직업선정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대 산업사회의 직업 변화추세와 직업선정에 적응할 수 있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업선택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그리고 진학 및 취업정보에 익숙하도록 모든 진로 정보자료를 수집, 열람, 습득하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준다.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직업관 형성을 위한 지도가 계속되어야 한다. |
355. |
1) 특성요인이론 2) 욕구이론 3) 진로발달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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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성이론 5) 구성이론 6) 의사결정이론 7) 사회이론 8) 진로발달이론: |
356. |
1) 자연스러운 태도로서 성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2) 지식과 태도와 방법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분명히 한계를 제시해 주는 일을 잊어서는 안된다. 3) 인간 평등의 전제를 분명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성교육에 있어서도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개인차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것은 언제나 남녀에게 똑같이 강조되어야 할 조건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다. 5) 성문제에 관한 한, 마치 도학자연하는 자세나 태도는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
357. |
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 1) 접근용이성 2) 또래문화: 부모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감소, 또래의 영향력이 커지는 청소년 시기, 친한 친구들이 인터넷이나 게임에 아주 능하거나 대화중에 상당부분이 그와 관련된 경우, 청소년은 또래들과 어울리기 위해 스스로도 인터넷과 게임에 능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실제로 또래들에게 인기를 끄는 주요인으로 작용한다. 3) 콘텐츠 자체의 매력성 4) 미숙한 대인관계: 현실생활에서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또래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
인터넷 과다사용의 해결방안 1) 부모의 개입: 인터넷 및 게임 사용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상담자 및 부모 등 주변 인물들의 도움 필요 2) 목표의식과 관련하여 청소년이 자신의 삶에 대해 분명하고 구체적인 목표의식을 갖게 되는 것은 게임행동을 조절해야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게 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3) 현실의 자아상 확립과 관련하여 가상세계인 인터넷에서의 역할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으로부터 현실세계의 자아상을 분리해 내고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은 청소년이 현실세계의 자신을 확립하려는 의지를 갖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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